더 현대 서울에 대한 임장 발표를 잘 보았습니다. 이미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코로나 확산시기에 문을 연 더 현대 서울은 새로운 시도였습니다. 코로나 이전에 이미 온라인 쇼핑과 경쟁을 해야 하는 오프라인 리테일의 고민이 반영된 사례입니다. 이미 제시한 임장 발표는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다만, 앞으로 리테일은 경험과 선호 중심의 디자인과 운영을 고민할 것이므로 이 사례의 다양한 특징을 인간의 행태, 선호와 연결하여 본다면 활용 가능성이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좋은 피드백 감사합니다. 교수님 말씀대로, 최근 리테일 공간은 입지만큼 공간에서의 사용자의 경험을 중요시 하고, 사용자들이 직접 SNS 등을 통해 공간에 대한 마케팅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시 되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더현대의 성공사례를 벤치마킹해 기존의 리테일 공간들이 팝업스토어 등과 같은 공간을 제공하는 경우가 최근 많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다음 리테일 임장활동시에는 이러한 요소를 더욱 집중해서 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보고서 마지막에도 있었지만 더현대가 여의도 부동산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조사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말에 사람이 오지 않던 곳에 집객을 하게 되고 이로 인해 유동인구가 많아지는 것은 부동산이 주는 큰 효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발표된 여의도 개발 관련 정부의 대책 자료도 살펴보고 이와 연계하여 여의도의 오래된 아파트들의 재건축도 대형 호재로 남아있습니다. 자료 조사를 더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조사하신 내용은 파크원 프로젝트의 리테일 부분이지만 오피스, 호텔 측면에서도 더현대 서울은 강점을 갖습니다. 해외 비즈니스 측면에서 보면 더욱 그렇습니다.
예를 들어 파크원타워에 위치한 여러 기업들이 해외 기업들과 일을 하는 프로세스를 생각해봅시다.
해외 기업에서 온 사람들이 묵을 숙소가 필요한데, 파크원은 페이몬트 호텔이라는 5성급 호텔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 더현대서울에서는 해외에서 온 비즈니스맨들의 눈높이에 맞는 여러 고급 레스토랑과 명품관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파크원타워에서 비즈니스 미팅을 갖고, 더현대 서울에서 쇼핑을 즐기고, 페이몬트 호텔에서 숙박할 수 있는 환경을 파크원은 제공하는 것입니다. 호텔의 업무 지원기능에 중점을 두고 해당 자산을 공부해보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외국계기업의 경우에는 고급 호텔이 오피스 주변에 위치한 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포시즌스와 같은 5성급 호텔이 많은 광화문 일대에 외국계 기업들이 많이 위치한 것입니다.
리테일 측면에서 더 보면 더현대 서울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임차인 구성(MD)의 역할도 크다고 생각합니다. 리테일 측면에서 중요한 점은 다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자산의 가치 상승을 위한 매출 활성화
시장의 흐름에 따른 지속적인 임차인의 변화와 운영 활성화를 위한 이벤트 등에 대한 관리
이와 관련한 대표적인 예로 두타몰과 밀리오레의 비교를 들 수 있습니다.
두타몰의 경우에는 임차인들이 임대 방식으로 들어오고, 매장 간 간격이 넓습니다.
밀리오레의 경우에는 가보시면 알겠지만 정말 매장들이 다닥다닥 붙어있고 좁습니다.
입점매장도 통일되어 있지 않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통일감 있고, 쾌적한 전자를 더 가고 싶어하는 것입니다.
이게 리테일 시장에서의 규칙입니다. 더현대 서울의 경우에는 이러한 기본을 잘 지키면서,
2번에 집중하여 1번을 극대화한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연, 예술과 문화, 로컬리티&팝업, 체험형 리테일' 등 최신 대형 리테일 트렌드를 주도한 모범 사례가 더현대 서울입니다.
사후 리포트 잘 읽었습니다. 표면적으로만 봤던 더현대를 심층적으로 볼 수 있는 기회여서 좋았습니다. 코로나 시기에 더현대가 크게 성공했다는 뉴스를 보고 그 이유가 궁금했었는데 알게 된 기회였습니다. 또한 항아리 상권, 보이드 기법 등 새로운 개념을 알게 되서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더현대를 방문할 때마다 타 백화점이나 문화시설과 달리 자연친화적인 디자인으로 조성된 모습이 인상적이었는데, 더현대 공간의 핵심 중 ‘디자인‘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 주신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또한 보고서에서 항아리 상권에 대해 설명해 주셨는데, 여의도에 위치한 더현대나 IFC몰과 다른 권역의 복합문화공간과의 차별점 및 유동인구 유발요인이 어떤게 있는지 궁금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보고서 잘 읽었습니다:)요즘 젊은 세대가 가장 많이 가는 쇼핑몰 중 하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더 현대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된 것 같습니다. 저는 더 현대의 핵심가치는 주변 상권과의 연계성과 교통이라고 생각합니다. 편리한 교통으로 어디서든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주변에는 많은 회사가 있어 직장인의 수요도 많이 이끌어낼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의도 ifc몰에 방문한 사람들의 수요도 함께 가져가며 더 성장할 수 있을것으로 예상되기도 합니다.
더현대 주변의 상권과 교통을 중심으로 여의도 지역에 미치는 영향을 소개해 주신것이 인상깊었습니다! 더현대와 저희 조가 다녀온 ifc몰이 YBD에 긍정적인 활기를 야기해 상권 및 오피스 등 부동산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있음을 체감할 수 있는 보고서였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사전 보고서를 읽고 사후 보고서 내용도 기대했는데, 기대한 만큼 알찬 내용으로 구성된 보고서였습니다.
먼저, 사전 보고서에서 언급한 '팝업 스토어'에 대해 자세히 관찰하고 분석하여 더현대의 MZ전략에 대해 잘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더현대만의 공간적 핵심 요소들을 사진과 글을 통해서 잘 알 수 있었습니다.
인상 깊었던 내용 중 하나는 '언커먼스토어'였는데요. 첨단기술의 구현으로 인한 신선하고 획기적인 스토어라고 생각합니다.
한 가지 함께 논의하고 싶은 점은 앞으로 여러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리테일 공간뿐 아니라 다양한 공간에서 여러 변화가 일어날텐데, 리테일 시장에서 '언커먼스토어'와 같은 무인 매장이나 상업공간이 대중화되려면 현재 개선해야 할 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의견이 궁금합니다.
더 현대 서울에 대한 임장 발표를 잘 보았습니다. 이미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코로나 확산시기에 문을 연 더 현대 서울은 새로운 시도였습니다. 코로나 이전에 이미 온라인 쇼핑과 경쟁을 해야 하는 오프라인 리테일의 고민이 반영된 사례입니다. 이미 제시한 임장 발표는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다만, 앞으로 리테일은 경험과 선호 중심의 디자인과 운영을 고민할 것이므로 이 사례의 다양한 특징을 인간의 행태, 선호와 연결하여 본다면 활용 가능성이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보고서 마지막에도 있었지만 더현대가 여의도 부동산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조사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말에 사람이 오지 않던 곳에 집객을 하게 되고 이로 인해 유동인구가 많아지는 것은 부동산이 주는 큰 효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발표된 여의도 개발 관련 정부의 대책 자료도 살펴보고 이와 연계하여 여의도의 오래된 아파트들의 재건축도 대형 호재로 남아있습니다. 자료 조사를 더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리테일 장소에 대해서 심도있게 분석한 글 잘 읽었습니다.
더현대 서울은 여의도에서의 첫 백화점 공급이라는 점에서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조사하신 내용은 파크원 프로젝트의 리테일 부분이지만 오피스, 호텔 측면에서도 더현대 서울은 강점을 갖습니다. 해외 비즈니스 측면에서 보면 더욱 그렇습니다.
예를 들어 파크원타워에 위치한 여러 기업들이 해외 기업들과 일을 하는 프로세스를 생각해봅시다.
해외 기업에서 온 사람들이 묵을 숙소가 필요한데, 파크원은 페이몬트 호텔이라는 5성급 호텔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 더현대서울에서는 해외에서 온 비즈니스맨들의 눈높이에 맞는 여러 고급 레스토랑과 명품관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파크원타워에서 비즈니스 미팅을 갖고, 더현대 서울에서 쇼핑을 즐기고, 페이몬트 호텔에서 숙박할 수 있는 환경을 파크원은 제공하는 것입니다. 호텔의 업무 지원기능에 중점을 두고 해당 자산을 공부해보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외국계기업의 경우에는 고급 호텔이 오피스 주변에 위치한 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포시즌스와 같은 5성급 호텔이 많은 광화문 일대에 외국계 기업들이 많이 위치한 것입니다.
리테일 측면에서 더 보면 더현대 서울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임차인 구성(MD)의 역할도 크다고 생각합니다. 리테일 측면에서 중요한 점은 다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자산의 가치 상승을 위한 매출 활성화
시장의 흐름에 따른 지속적인 임차인의 변화와 운영 활성화를 위한 이벤트 등에 대한 관리
이와 관련한 대표적인 예로 두타몰과 밀리오레의 비교를 들 수 있습니다.
두타몰의 경우에는 임차인들이 임대 방식으로 들어오고, 매장 간 간격이 넓습니다.
밀리오레의 경우에는 가보시면 알겠지만 정말 매장들이 다닥다닥 붙어있고 좁습니다.
입점매장도 통일되어 있지 않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통일감 있고, 쾌적한 전자를 더 가고 싶어하는 것입니다.
이게 리테일 시장에서의 규칙입니다. 더현대 서울의 경우에는 이러한 기본을 잘 지키면서,
2번에 집중하여 1번을 극대화한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연, 예술과 문화, 로컬리티&팝업, 체험형 리테일' 등 최신 대형 리테일 트렌드를 주도한 모범 사례가 더현대 서울입니다.
성공적인 리테일 사례에 대한 기사를 몇 가지 첨부하고 글을 마칩니다.
발표 준비하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청담인가..첨단인가' 광주광역시 첨단지구의 시너지타운 : https://seoulpi.io/article/62407
광주 시너지타운, 서울 가로수길 및 성수동과 견주는 핫한 상업 공간 : http://tnnews.co.kr/archives/98823
답사 이후 정리하여 사후 보고서를 작성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자세하게 작성해주신 덕분에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번 임장 활동 답사지에 IFC도 있어 서로를 비교해보고 분석하는 등 더 의미 있는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최근에 방문한 적이 있을 만큼 더현대 서울은 지금 매우 핫한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2조의 시각에서 더현대 서울의 여러 특징적 요소들을 설명과 함께 자세하게 사진으로 정리해주셔서 이전의 제 경험들과 비교해볼 수 있는 흥미로운 시간이었습니다.
현재의 리테일 부동산의 특성과 현황, 앞으로 미래에는 어떻게 발전해나갈지 고민해볼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장보고서 잘 읽었습니디!! 덕분에 항아리 상권, 보이드 건축물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알게 되었어요!! 더현대서울은 자주 방문하는 곳인데도, 사람이 많다는 이유로 제대로 즐기지 못했던 것 같아요. 임장 보고서 참고하면서 더현대서울을 찬찬히 즐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후 리포트 잘 읽었습니다. 표면적으로만 봤던 더현대를 심층적으로 볼 수 있는 기회여서 좋았습니다. 코로나 시기에 더현대가 크게 성공했다는 뉴스를 보고 그 이유가 궁금했었는데 알게 된 기회였습니다. 또한 항아리 상권, 보이드 기법 등 새로운 개념을 알게 되서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더현대를 방문할 때마다 타 백화점이나 문화시설과 달리 자연친화적인 디자인으로 조성된 모습이 인상적이었는데, 더현대 공간의 핵심 중 ‘디자인‘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 주신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또한 보고서에서 항아리 상권에 대해 설명해 주셨는데, 여의도에 위치한 더현대나 IFC몰과 다른 권역의 복합문화공간과의 차별점 및 유동인구 유발요인이 어떤게 있는지 궁금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보고서 잘 읽었습니다:)요즘 젊은 세대가 가장 많이 가는 쇼핑몰 중 하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더 현대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된 것 같습니다. 저는 더 현대의 핵심가치는 주변 상권과의 연계성과 교통이라고 생각합니다. 편리한 교통으로 어디서든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주변에는 많은 회사가 있어 직장인의 수요도 많이 이끌어낼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의도 ifc몰에 방문한 사람들의 수요도 함께 가져가며 더 성장할 수 있을것으로 예상되기도 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더현대 주변의 상권과 교통을 중심으로 여의도 지역에 미치는 영향을 소개해 주신것이 인상깊었습니다! 더현대와 저희 조가 다녀온 ifc몰이 YBD에 긍정적인 활기를 야기해 상권 및 오피스 등 부동산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있음을 체감할 수 있는 보고서였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2조 임장 사후 리포트 아주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저희 조도 여의도의 IFC 몰을 간 김에 더현대를 보고 와서 더 관심이 가는 장소였는데요 부동산으로서의 입지와 성공 여부 뿐 아니라 공간에도 중점을 두시고 리포트를 작성하신 점이 상당히 흥미로웠습니다.
특히 항상 눈여겨봤지만 차마 찾아보기까지는 안되었던 외부의 빨간 기둥과 크레인 그리고 그 빨간색의 기원이 단청이었다는 내용이 상당히 흥미로웠던 부분이었던 것 같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
2조의 사후 보고서 잘 읽었습니다!
사전 보고서를 읽고 사후 보고서 내용도 기대했는데, 기대한 만큼 알찬 내용으로 구성된 보고서였습니다.
먼저, 사전 보고서에서 언급한 '팝업 스토어'에 대해 자세히 관찰하고 분석하여 더현대의 MZ전략에 대해 잘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더현대만의 공간적 핵심 요소들을 사진과 글을 통해서 잘 알 수 있었습니다.
인상 깊었던 내용 중 하나는 '언커먼스토어'였는데요. 첨단기술의 구현으로 인한 신선하고 획기적인 스토어라고 생각합니다.
한 가지 함께 논의하고 싶은 점은 앞으로 여러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리테일 공간뿐 아니라 다양한 공간에서 여러 변화가 일어날텐데, 리테일 시장에서 '언커먼스토어'와 같은 무인 매장이나 상업공간이 대중화되려면 현재 개선해야 할 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의견이 궁금합니다.
임장활동 수고 많으셨습니다:)